한국 조선시대의 종족 생활 전통을 대표하는 하회와 양동 고택
한옥 마을은 여러 유형으로 나뉘어 있으며, 성곽을 중심으로 형성된 마을도 있고, 특정 성씨가 모여 사는 가문 중심의 마을도 있습니다. 특히, 가문 중심의 마을은 조선 초기에 등장하여 조선 말기에는 전체 한옥 마을의 80%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 가문 중심의 마을에서는 동일한 성씨를 가진 가족들이 대다수를 이루거나, 특정 성씨가 마을 내에서 주요 역할을 맡고 있으며, 마을의 중요한 행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회와 양동 마을은 이러한 가문 중심의 마을로서, 한국의 전형적인 봉건 사회를 대표하는 마을이기도 합니다.
안동 하회마을
경주 양동마을
한옥 마을의 특징
하회와 양동 두 마을은 산을 등지고 강을 바라보는 지형에 자리 잡고 있으며, 여름의 더위와 겨울의 건조한 추위를 견딜 수 있는 건축 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두 마을의 건축은 유교 정신과도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수많은 역사의 변화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두 마을은 조선 시대의 봉건 사회를 대표하는 건축적 특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가집, 생활 공간, 사당, 서원과 학교, 농지 및 주변 자연 경관 등이 그 예입니다. 이곳은 유교 사상과 관련된 의식, 놀이, 생산물, 예술 작품 등의 정신적 가치를 보존, 유지 및 발전시키는 야외 박물관이기도 합니다.
하회마을 그림. 출처: 한국 국립문화재연구소
별신굿 제사 의식
하회 마을, 안동시
'하회'라는 이름은 낙동강이 마을을 감싸며 흐르는 모양을 나타내며, 이 마을의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상징합니다. 하회 마을은 고려 말기에 허씨, 안씨, 류씨 세 가문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17세기 말에 이르러서는 류씨 가문만의 생활 공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이 마을에는 100가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양진당 – 류씨 가문의 대표적인 저택
양진당은 류씨 가문을 대표하는 전형적인 고택으로, 이 가문의 전통과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충효당 – 류성룡 후손이 거주하는 고택
충효당은 류씨 가문의 유명한 인물인 류성룡의 후손들이 거주하는 고택으로, 이 집은 그들의 유산과 전통을 이어가는 상징적인 장소입니다.
병산서원, 화천서원 – 학문을 위한 서원
병산서원과 화천서원은 학문을 탐구하기 위해 지어진 큰 서원으로, 학문과 교육의 중심지로 자리잡았습니다.
초가집 – 농민들의 소박한 생활 공간
초가집은 농민들이 소박하게 생활하던 공간으로, 그들의 일상과 삶의 방식을 엿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양진당 (양진당)
충효당 (충효당)
병산서원 대서실
초가집
양동 마을
양동 마을은 조선 초기에 형성되었습니다. 이 마을은 이씨 집안과 손씨 집안의 혼인으로 인해 손씨의 사위가 정착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양동 마을도 산과 강의 지형을 바탕으로 한 풍수지리적인 배치를 갖추고 있으며, 귀족들이 거주하는 기와집은 높은 지대에, 평민들이 거주하는 초가집은 낮은 지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마을 내의 집들의 배치와 건축 양식은 조선 시대의 사회 구조, 생활 풍습, 그리고 유교적 귀족 문화를 명확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서백당 – 손씨 가문의 종가
서백당은 손씨 가문의 종가로, 가문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는 전통 고택입니다.
무첨당 – 여주 이씨 가문의 종가
무첨당은 여주 이씨 가문의 종가로, 이 가문의 전통과 역사를 이어가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향단 – 독특한 건축 양식을 가진 집
향단은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 유명한 고택으로, 그 건축미가 돋보이는 집입니다.
동강서원, 옥산서원, 독락당 – 유학 연구를 위한 서원
동강서원, 옥산서원, 독락당은 유학 연구와 학문을 위한 서원으로, 조선 시대의 지식인들이 공부하고 연구하던 중요한 학문의 중심지입니다.
서백당 (서백당)
무첨당 (무첨당)
향단 (향단)
옥산서원 대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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